정보마당
        정보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제23대 회장 이임사_‘30년의 긍지, 그리고 새로운 30년의 도약 시대를 열며’


공지일시: 2025-12-31 10:16:12

‘30년의 긍지, 그리고 새로운 30년의 도약 시대를 열며’

 

존경하는 한국청정기술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제23대 학회장 이만식입니다.

 

제23대 임기 동안 우리 학회의 눈부신 도약을 함께했던 감동을 가슴에 품고 회장직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학회 창립 30주년이라는 역사적인 해에 여러분과 한마음으로 뜻깊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던 것은 제 인생의 큰 자부심이자 영광이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시간은 우리 학회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학회로 거듭나기 위한 혁신과 확장의 시간이었습니다.

 

그 여정의 시작이었던 춘계학술대회에서 우리는 당시 역대 최대였던 301편의 학술 발표와 450명 이상의 등록 인원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SK피아이씨글로벌을 포함하여 16개 이상의 중소·중견 기업들이 새로운 후원기관으로 참여하며 산학협력의 실질적인 토대를 마련해 주셨습니다.

 

특히 지난 9월, 아름다운 제주에서 개최된 창립 30주년 기념 추계 학술대회는 우리 학회 30년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역대 최대 규모의 축제였습니다. 

총 490편의 학술 발표와 732명의 등록 인원, 8개국 이상이 참여한 국제세션, 그리고 고려아연을 포함한 10여 개 기업의 참여는 우리가 지향하는 ‘확장성과 국제화’의 비전을 증명해 보였습니다. 

또한, 학회의 재정 자립도를 크게 향상시켜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운영 기반을 마련한 점도 뜻깊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치적인 성과보다 더 소중했던 것은, ‘청정기술’이라는 공통의 주제 아래 회원 여러분이 나누어 주신 따뜻한 정과 소통이었습니다. 

창립 30주년 춘·추계학회장은 우리 학회가 단순한 연구 단체를 넘어, 같은 길을 걷는 동료로서 서로를 격려하고 유대감을 쌓는 진정한 화합의 장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앞으로 시작되는 제24대 학회도 전병훈 회장님의 탁월한 리더십 아래, 우리 학회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청정기술의 중심축으로 우뚝 서기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의 건승과 학문의 성취를 늘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30년의 도약’을 기약하며, 지난 창립 30주년 총회의 소중한 사진으로 이임 인사를 대신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진심으로 감사했습니다. 

 

2025년 12월 31일

 

한국청정기술학회 제23대 회장 이만식 올림

(2025년 추계 총회 행사장)